NETGEAR NIGHTHAWK X6 R8000 이라는 놈을 샀다.


일단 공유기 중에서 제일 비싸기도 하고, 생긴것도 멋지구리 하고, "회사에서 쓰기 좋아요" 따위의 리뷰를 봐서 하나 샀다.


기존에 쓰던 iptime 공유기 N8004R 에서 파일 복사하면 50Mbps 밖에 안나와서 이놈을 쓰면 좀 좋지 않을까 해서 였다.


기기의 외관이나 성능등에 대해서는 다른 리뷰를 보시고, 그동안 많이 써본 아이피 타임 공유기와 너무 달라서 충격을 받은점을 써보자면.



* 사설망 사용이 불가능하다.

아이피타임 공유기는 공유기에 연결된 기기들을 전부 내부망(사설IP)에 집어 넣는다. 즉 디폴트로 공유기는 192.168.0.1 을 먹고, 연결되는 놈들은 192.168.0.2 , 4, 5, 6..... 이 DHCP 로 잡히는게 기본 설정이다.

그래서, 항상 공유기 처음 설치하고, 192.168.0.1 에 들어가면 공유기 설정이 가능하다.


그런데, 넷기어 공유기는 안그런다. 이 부분은 좀 정확치 않지만, 넷기어 공유기가 DHCP 로 AAA.BBB.CCC.DDD 가 잡혔을때, 이 공유기에 연결된 PC 는 AAA.BBB.CCC.EEE 와 같이 IP 가 잡히고, 192.168.0.1 과 같은 사설 IP 가 잡히지 않는다. 


즉, 더미 허브처럼 내 PC 를 상위 공유기에 바로 연결해 버리는 것이다. 헐.



* 공유기 설정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다.

넷기어 공유기에 192.168.0.1 로 접속하는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넷기어 공유기 접속후 www.routerlogin.net 으로 접속을 하라고 설명서에 써 있다. 공유기의 IP 를 알 방법이 없기 때문에 이 도메인으로 접속하면, 공유기에서 DNS 설정을 가로채서 넷기어 공유기의 IP 로 연결을 해주는 것이다.

문제는, 특정 상황에서 연결이 안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 IP 타임 공유기로 광랜을 연결하고, 넷기어 공유기를 다시 여기에 물리고, 내 PC 를 넷기어 유기에 물리면 -> 넷기어 공유기가 192.168.0.100 을 먹고, 내 PC 가 192.168.0.101 을 먹고, www.routerlogin.net 에 접속하면 192.168.0.100 으로 연결되는 식으로 공유기에 연결 성공


- 광랜에 바로 넷기어 공유기를 연결하고, 내 pc 를 공유기에 연결하면 -> 넷기어 공유기는 AAA.BBB.CCC.DDD 와 같은 공인 IP 를 먹고, 내 PC 도 AAA.BBB.CCC.EEE 와 같은 공인 IP 를 먹고, www.routerlogin.net 으로 접속하면 접속 불가 상황 발생


헐... 그래서 관련 글들을 찾아 보았는데, 해외에서도 www.routerlogin.net 에 접속이 안된다는 글이 꽤 많다. 

일단은, 공유기 접속도 잘 되고, 인터넷도 잘 되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문제없이 사용하는듯 하지만, 상세 공유기 설정이 필요한 사람들에게는 지옥같은 상황이 발생하는 것이다.



* 공유기 설정 기능이 부족하다!

아이피타임 공유기에서 자주 쓰는 포트 포워딩이나, MAC 어드레스를 이용한 강제 아이피 할당 기능이 없다. 내가 찾지 못한걸수도 있지만 일단 메뉴를 다 뒤져봐도 없다.



======


이상의 내용은 하루써본 경험담이다. 내가 몰라서 사설 IP 설정을 못한거라면 누군가 댓글로 알려주면 감사.


Posted by 키플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