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난 UFO 를 믿는다. 

그렇다고, 옷도 안입고 배 뽈록 나오고 손가락이 긴 ET가 존재한다고 믿는다는 것이 아니라 - 그렇다고 그들이 절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는 이야기도 아니다 - UFO 가 존재한다고 믿는다는 것이다.

둘사이에 어떤 차이가 있을까? 내가 말하고자 하는것은 UFO 라는 단어 자체를 의미하는것이다. UFO 는 "외계인의 우주선" 이라는 의미가 아니다. "미확인 비행물체" 라는 단어를 의미한다. 즉, 하늘에 뭔가가 날아가는데, 그게 뭔지를 모르겠으면 그걸 UFO 라고 부르면 되는것이다. 군대에서도 레이더에 뭔가가 잡혔는데 식별 불가능한 비행물체가 있다면 그걸 UFO 라고 부르면 된다. 그걸 UFO라고 부르는것이 외계인의 우주선이 존재한다고 인정한다는 의미는 아닌것이다.


* 난 귀신의 존재를 믿는다.

단 여기서는 "귀신"이라는 단어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사용하는 사람이 죽은 뒤에 허공을 알파값 0x80 으로 - 반투명하게 - 날아다니는 존재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의 해석에 준한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해석은,  사람들이 "귀신"이라고 믿는 어떤 존재 혹은 현상이 발행하는것을 믿는다는 의미이다. 많은 사람들이 귀신의 존재를 믿고 - 종교를 가졌다는것은 귀신의 존재를 믿는다는것과 동일한 의미 아닌가? - , 실제로 주위에 귀신을 본적이 있다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만일 귀신을 보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전부 거짓말을 한것이 아니라면, 세상에는 진짜로 귀신 - 영혼에 준하는 - 이 존재하거나,  아니면 사람이 귀신을 보았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무엇인가가 - 귀신을 본것처럼 착각을 하게 만드는 뇌에 영향을 미치는 화학물질이나 질병 혹은 자연 현상 - 존재한다는 의미이다.


* activex는 종종 사람들에게 인터넷-컴퓨터 환경에서 악의 근원으로 회자되고는 한다. 간혹 ms 가 activex 를 포기했다고 이야기 하는 사람들도 보고는 한다.

그런 사람들에게 "플래시도 activex 인데요?" 하면 플래시는 activex 가 아니라는 사람도 있고, 플래시는 악이 아니라고 말하기도 한다.

activex 에 관해서 사람들이 악의 근원이니 뭐니 하고 글을 쓴걸 볼때마다 내가 공감하지 못하는 이유는 activex 라는 단어의 정의를 그들과 내가 다르게 하고 있기 때문이다.

먼저 "그들"의 activex 라는 단어의 정의는 다음에 가깝다.
"IE를 실행시켜서 어떤 사이트에 접속했을때 노란색 줄이나 다이알로그 박스가 뜨면서 컴퓨터에 뭔가를 깔아야 된다고 나오는 존재 - 단, 플래시는 여기에 포함되지 않는다."

내가 정의하는 activex 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MS 가 IE 에서 네이티브 코드를 실행시키기 위해서 만든 COM 인터페이스 혹은 그 인터페이스를 이용해서 작동되는 네이티브 코드"

HTML 과 자바스크립트등은 전부 브라우저 내부에서 실행이 된다. 즉, 브라우저 외부에 영향을 끼칠 수 없다는 의미이며, 가상환경에서 작동되기 때문에 네이티브 코드로 작동할 수 없다. 이는 OS 중립적인 웹의 특성상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이때문에 단점도 있다. 네이티브 코드로 작동되지 않으니 속도도 느리고, 브라우저 외부에 꼭 영향을 미쳐야 하는 - 회사의 인트라넷 환경과 같은 - 상황에서는 여러모로 곤란해 지는것이다.

따라서, 모든 브라우저 - 파폭, IE, 크롬, 사파리, 모질라, 넷스케이프 - 는 브라우저에서 네이티브 코드를 실행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파폭에서는 xpcom 이라는것이 IE 의 activex 에 해당되며, 이러한 인터페이스가 있기 때문에 네이티브코드로 작동되는 플래시가 거의 대부분의 브라우저에서 돌아가는 것이다.

(여담으로 초기 자바가 자바 애플릿이라는 이름으로 소개가 많이 되었지만 요즘에는 플래시에 밀려서 거의 쓰이지 않는 이유는, 네이티브 코드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속도가 느리다는 이유도 있다.)

즉, activex 를 통해서 할 수 있는 많은 나쁜짓 - 컴퓨터의 정보를 빼내거나 쓸데 없는 광고를 띄우거나 - 은 파폭의 플러그인 기능으로 똑같이 할수가 있는 것이다. 
(참고로 요즘 국내에서도 파폭의 사용량이 늘면서 파폭의 플러그인을 지원하는 사이트들이 종종 눈에 띈다. 넥슨에서는 게임 설치 및 실행을 할 수 있고, 곰tv 사이트에서도 곰플레이어를 실행시켜서 동영상을 재생하거나 하는일들이 가능하다.)


결론: 그니까 activex 를 욕하지 말고, "나쁜 activex" 혹은 "activex 의 나쁜 활용" 을 욕하자.


Posted by 키플러
,